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역주택조합 가입시 유의사항 - ②

지역주택조합 이야기

by 너끈 2019. 12. 28. 23:58

본문

지역주택조합 가입할때 이건 꼭 알고하자 두번째

 

 

안녕하세요? 너끈 입니다.

 

지역주택조합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두번째 시간입니다.

 

지역주택조합에 대해 일단 알아보고 이 조합은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가입을 하게 될텐데요, 무작정 가입하는것이 아니라 몇가지는 확실히 알아보고 가입해야합니다.

 

지난 시간에 말씀드린 토지사용승낙서와 업무대행사에 대한 내용은 꼭 유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어서 이것만은 꼭 알고 가입하자 두번째 시간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③ 모델하우스 홍보관

 

지역주택조합에 가입할때 모델하우스를 보러가서 그 모습에 매료되어 덜컥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 재산이 한두푼 들어가는것도 아닌데 아직 지어지지 않은 모델하우스만 보고 계약하는 모습을 보면 참 안타까울때가 많습니다.

모델하우스는 말 그대로 이렇게 지으려한다는 계획일 뿐입니다. 일반분양이 아닌 지역주택조합에선 모델하우스를 보고 가입 결정을 한다는것은 큰 실수 입니다.

게다가 모델하우스에 있는 직원들의 말을 들어보면 너무나 장밋빛 희망을 안겨줍니다. 주변 시세에 비해 절반 가까이 저렴하고 2~3년 이내로 착공을 하고 청약통장이 필요없고.. 

 

온갖 혹할만한 이야기들을 늘어놓습니다.

 

충분히 값어치가 있어보이는데 싸다? 이유가 있는겁니다. 그만큼 리스크도 높기때문이죠.

그렇게 좋다면 생면부지 남에게 알려줄 이유가 전혀없습니다. 자신의 전재산을 몽땅 들이붓고 부모형제에게만 알려 비밀스럽게 계약을 해야죠. 안그런가요?

 

따라서 홍보직원의 말은 그냥 참고만 하십시요. 우리는 모델하우스에 입주를 하려는게 아니라 정말 지어질 아파트에 입주하려는 겁니다. 그럼 아파트가 지어질 가능성을 봐야겠지요. 

홍보직원의 말중 현재 매입된 토지의 비율을 물어보십시요. 아마 90%이상 됐다고 이야기 할겁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조합사무실에서 등기 된 비율을 확인하고자 한다고 말해주세요.

 

당당하게 보여준다면 조금은 신뢰할 수도 있는 조합입니다.

 

 

④ 추진위원장 혹은 조합장

 

지역주택조합사업은 여러 이해관계인들이 있습니다. 단순한 시스템이 아니란거죠.

토지매입을 전담하는 매입 전문업체, 계약할 부동산, 지시하는 업무대행사, 인가를 진행하는 용역, 철거, 조합사무실, 시공사 등등 그들 모두 한마음이 되어 사업이 추진되어도 될까 말까 합니다.

 

이를 제일 선두에서 진두지휘하는 추진위원장이나 조합장을 반드시 만나봐야합니다. 내가 사람을 잘볼줄 모른다 생각하면 친한 부동산 사장님과 같이 방문하세요.

 

우리의 재산은 소중한데 평소에 사람 잘 본다고 느끼지 못하는 본인만 사무실에 가서 방문하고 상담한다면 열에 아홉은 그들의 이야기만 듣고 '아 좋구나'하고 돌아오게 됩니다.

 

이곳이 정말 내가 투자할만한 곳이 맞는지 확신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그 대표자를 만나봐야합니다. 신규로 가입하고자 대표자를 만나 최종결정을 하고 싶다는데 말릴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오히려 쌍수들고 환영받지요.

 

따라서 추진위원장이나 조합장을 만나보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가급적 녹음해두세요.

 

다음시간에도 가입시 유의사항 3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